(구글 크롤링) 말티재 전망대-라이딩을 즐기는 자들도 어려운 코스 편

민수랜드-팀조니로고

충북 보은 "말티재전망대"를 방문하다

이번에는 충북 보은을 여행했다. 말티재 자연휴양림에서 1박을 한 후 다음날 아침 이르게 준비하여 바로 근처인 "말티재전망대"를 관람하기 위해 방문하였는데, 이런.. 너무 이르게 와서 30분은 더 기다린 것 같다. 그래도 "정이품송"의 지역인 곳이기 때문에 느긋함과 예를 지키며 기다렸다.

 

우선 말티재의 뜻을 간단히 인용하자면 세조왕의 행차를 하면서 길이 너무 높고 구불구불하여 가마를 말로 갈아타고 간 것에 대한 뜻을 담고 있다고 한다. 우리는 이러한 길을 바라보고 그때의 경치나 왕이 지난 길들을 바라보며 그때의 마음을 알아보고 조금이나마 감정을 만끽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아서 방문하게 되었다. 

 

그럼 지금부터 말티재 전망대의 사진과 장,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.

민수랜드-말티재전망대 출입

말티재 전망대 단점 I

난간위험: 어른들은 괜찮지만 어린 아이들은 어디로 튈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난간의 위치와 떨어져 걸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. 나름 소동자가 배치되어 있지만 4살짜리인 우리 둘째가 다닐 때마다 불안했기 때문이다.

 

데크내구성: 한 번에 70명 이상은 안 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인원이 한 번에 오르는 것은 안된다. 아무래도 석조건축물이 아닌 철재건축물이기 때문에 흔들림이나 내구성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.

민수랜드-말티재전망대 관문
민수랜드-말티재전망대 주차장

말티재 전망대 단점 II

코스가 상당히 짧다: 20분 정도 이용하고나면 끝나는 코스이다. 아이들과 함께 간다면 좀 더 걸리겠지만 어른들이 다녀간다면 그냥 갔다가 오는 코스로 보일 것이다. 다녀가면서 어떠한 감정을 느끼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 보인다.

 

구 불 코스가 상당하다: 나는 자연휴양림 코스에서 올라갔기 때문에 상당히 RPM을 오르락내리락했었다. 차량으로 이동하는 과정 중에서도 그러는데, 그때의 역사를 보자면 왕을 모시고 가는 신하들은 얼마나 더 힘들었을까 하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이다.

민수랜드-말티재전망대 이용시간
민수랜드-말티재전망대 터널

말티재 전망대 장점 I

주변 관광: 자연휴양림, 솔향공원, 모노레일, 스카이 바이크, 짚라인 등 레저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관광거리가 자리 잡고 있다. 우리 둘째는 지나가는 호랑이 버스에 못 타게 하였다며, 지금 여행을 다녀와서도 계속말하고 있다.

 

넓은 주차장: 무료 개방이 되어있는 주차장이 있으며 넓게 배치되어 있어서 관광객들이 이용하면서 전혀 불편함이 없는 것이 최대의 장점으로 꼽힌다.

 

민족의 얼: 역사가 있는 경주와 이 곳 충북보은에서도 우리나라 민족의 자부심과 열심히 살아야 되겠다는 깨우침을 느끼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. 아이들에게도 다양한 우리나라 민족의 내용도 알려주고 되려 부모가 더 배워가는 지역이다.

민수랜드-말티재전망대 입구
민수랜드-말티재전망대 입장
민수랜드-말티재전망대 안내문

말티재 전망대 장점 II

무료입장: 국민들이 이용하면서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무료관람을 진행하고 있다. 통로로 이동할 때마다 다양한 사진전의 작품들이 걸려있는데, 어른, 아이들도 그 사진을 보면서 얼마나 우리에게 역사와 민족이 중요한 것인지 알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다.

 

자전거 라이딩: 말티재 길을 오르는 자전거 라이더들이 정말 많았다. 당연 자동차들이 많이 다니기는 하지만 한쪽으로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기 위해 열심히 오르는 사람들을 보았다. 그런 사람들을 보고 나니 나도 도전해보고 싶지만 쥐가 날 것 같아서 미리 포기하겠다..

 

전망대 경치: 얼마나 구불구불한 길인지 사진으로도 보일 정도이다. 경사도 있고 저렇게 길을 만든 사람들의 뜻이 있겠지하는 생각도 해보고, 더 편리하게 했다면 진작부터 했겠지라는 생각을 해보았다. 하지만 전망대에서 바라보니 인생 길인 것처럼 보여도 나에게 하나의 교훈을 주는 것 같기도 했다.

민수랜드-말티재전망대 출입

 

민수랜드-말티재전망대 구불구불길

END

그렇게 우리 가족은 충북 보은의 "마티재 전망대"를 방문하여 그 때 당시의 분위기와 충북의 문화재를 관람할 수 있었다. 국민들이 이용하면서 불편하지 않도록 무료주차장, 입장을 할 수 있도록 해 준 것에 감사할 뿐이다. 덕분에 우리 가족,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이 되었고 충북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. 그럼 이만!

반응형

+ Recent posts